교육

전자교과서의 편찬 및 검정

스눞히 2016. 9. 4. 00:57
반응형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도입될 전자교과서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 방향을 탐색함과 아울러, 전자교과서를 개발·편찬하고 민간이 개발한 전자교과서를 검정하는데 필요한 기준과 절차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특히, 전자 교과서의 편찬과 검정 기준 및 검정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면 전자 교과서를 출원하려고 하는 전자교과서 개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전자 교과서는 어떻게 편찬되고, 편찬된 전자 교과서는 어떤 기준에 따라 검정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구체적인 검정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여 전자 교과서의 질을 높이는데 그 구체적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설문지 조사 방법과 면담 및 문헌 조사를 중심으로 수행하였다.

  제I장에서는 기존의 전자교과서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자교과서의 개념은 무엇이고,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나 멀티미디어와는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전자교과서는 어떤 장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제II장에서는 전자교과서의 개념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에 제시된 전자교과서의 개념을 검토하였고, 이를 토대로 전자교과서의 개념을 각각 교과서의 관점, 전달 매체와 학습 도구로서의 관점에서 전자교과서의 개념을 정의 하였다. 그리고 전자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 및 다른 매체와의 비교를 통해 전자 교과서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제III장에서는 전자교과서의 편찬 방안과 검정기준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 위하여 출판사 관계자, 교사, 학생들에게 설문지 620부(교사 200부, 출판사 120부, 학생 300부)를 발송하였고, 552매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자교과서의 도입 여부에 대하여 대략 교사는 55%, 출판사 관계자는 60%, 학생은 70%가 찬성하였다.

  또한, 전자교과서의 기본 형태는 대부분 의사소통, 자료 검색 등의 기능을 갖춘 복합적 형태(게시판, 전자우편, 웹 검색 등)를 원하고 있었으며, 전자교과서도 서책형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검정이 필요하며 이 때에는 전자교과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 기준을 설정하도록 하였다.

  제IV장에서는 전자교과서의 개발과 편찬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하여 현재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전자교과서의 유형과 구성 요소를 도출하고 사례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자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한 모형과 절차를 제시하며, 개발과 편찬 시에 고려해야 찰 점들을 몇 파지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제V장에서는 전자교과서의 검정 기준 역시 서책형 검정 기준을 일부 수용하되, 접근성, 활용성 등을 특별히 강조하였다. 공통 기준은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의 기준을 수용하였고, 교과 기준으로는 교육과정, 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 방법, 표현·표기, 기술적 특성, 프로그램의 안정성, 디자인 및 구성, 독창성 등을 중심으로 28개 항목을 제시하였다.

  전자교과서의 검정 방안은 시기별 검정 방안으로 일괄 검정, 연차 검정, 수시 검정 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전자교과서의 검정 범위로는 주요 내용만을 검정하는 방안과 모든 내용을 검정하는 방안으로 대별하여 구안하였다. 또한 검정 주체에 따른 방안으로는 교육부에 의한 검정 관리 방안과 민간 연구소에 의한 모니터링 체제 방안, 그리고 정부에 의한 인증제 도입 방안 등을 구안하였다.

  제Vl장에서는 전자교과서의 도입 및 적용 방안을 다음과 같이 구안하였다. 첫째, 전자교과서는 일시에 모든 교과의 모든 학년에서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실험 단계를 거쳐 도입하도록 한다. 둘째, 교과의 성격에 따라 전자화와 멀티미디어에 더욱 적합한 교과가 있고, 덜 적합한 교과가 있다. 교과에 따라 전자화에 대한 적절성 수준이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전자교과서를 도입하는 순서를 정하도록 한다. 셋째, 여러 가지 이유로 다른 교과들에 전자교과서의 도입이 사실상 어렵다면, 중·고등학교의 정보통신 관련 교과들에 우선적으로 전자교과서를 도입해 볼 수도 있다. 전자교과서의 도입 및 적용 단계로는 실험 적용 단계, 부분 적용 단계, 확대 적용 단계 등의 순으로 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