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의사소통 중심의 생활영어 수업모형

스눞히 2016. 9. 4. 00:58
반응형

본 연구는 교육부가 초·중·고등 영어시간에 영어를 많이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것을 권장함에 따라 그 구체적 방안을 찾고 원어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서 시작되었다. 우리 나라와 같이 영어를 실생활에서 접할 기회가 부족한 영어학습환경에서는 학생들에게 의사소통의 기회를 확대해 주는 원어수업은 절실히 요구된다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교육에서 원어수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의사소통 중심의 생활영어를 교실에서 구현하여 현장 교사들이 영어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수업 모형과 구체적인 지도안, 그리고 교실영어 자료를 체계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연구·개발 하는데 있다.

  이 보고서는, '서론', '이론적 배경', '효과적인 원어수업의 방향', '원어수업모형 및 지도안', 요약 및 제언'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I장에서는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영어 원어수업의 필요성을 현재 영어교육의 목표인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과 영어습득의 제반이론에 비추어 논의하였다. 원어수업은 우리 나라와 같이 영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학습환경에서 의사소통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학습자들에게 교실환경에서 실제적이고 의미있는 영어를 듣고 말하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는 큰 이점을 갖고 있다. 또한 영어습득의 조건인 언어입력과 학생·교사간의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원어수업의 이론적인 취지를 잘 피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바탕을 두고 이 연구의 목적을 기술하였다.

  제II장에서는 원어수업과 관련된 영어교육의 제반 이론 및 교수법, 적용 사례 등을 검토하였다. 먼저, 의사소통 능력, 특히 말하기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요소와 의미중심의 영어습득의 조건인 입력과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들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원어중심의 영어교수법 이론을 살피고 마지막으로 원어수업 중심의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들과 원어 수업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제III장에서는 효과적인 원어수업의 방향을 설정함에 있어 검토해야 할 우리의 영어교육의 환경과 원어수업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교사의 수업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연수 활성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제IV장에서는 이 보고서의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현장 교사들이 원어로 수업을 하면서 참고할 수 있는 수업모형과 지도안을 제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수업모형과 지도안은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국정교과서의 3학년 교재 중 한 단원과 5학년 교재 중 한 단원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각 단원의 수업 진행과정을 4차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한편 중학교 수업모형과 지도안은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목표와 의사소통 예시문을 적용하여 임의로 구성된 한 단원을 토대로 7차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고등학교 수업모형과 지도안의 경우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 교과서의 공통 영어 한 단원을 선정하여 8차시로 나누어 수업지도안과 수업전개모형을 기술하였다.

  제V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한 후, 원어수업의 실시를 위한 전제 조건으로 ① 교사선발, 양성 및 연구 ② 원어수업 보조 자료 및 교과서·지도서의 개발 ③ 교육 여건의 개선 ④ 영어과 평가의 개선 ⑤ 원어수업의 효과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등을 제언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