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스눞히 2016. 9. 4. 00:54
반응형

본 연구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교과서의 일반 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책 교과서에 적합한 자기 주도 학습의 의미와 구현 방향을 찾아보고, 자기 주도 학습 지원 교과서 일반 모형을 구안하며, 기존 교과서에서 모형을 구현한 적합한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모형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터득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키워 나가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요건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학습에 대한 강한 동기 부여 및 유지를 통하여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자원을 탐색하며, 학습 전략을 선택 및 수행하고, 학습 결과물을 모니터링하는 일련의 과정에 있어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성을 발휘하는 학습 유형’으로 그 의미를 규정하였다. 그리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과서의 구현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목표를 분명히 제시해 주는 교과서가 필요하다. 즉,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능력을 습득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알 수 있는 교과서이다. 둘째,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해야 할 ‘방법’을 알려주는 교과서가 필요하다. 즉, 스스로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를 제시해 주는 교과서이다. 셋째, 학습하고 싶은 내적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주는 교과서가 필요하다. 즉, 학습하고자 하는 욕구를 유발하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교과서이다. 넷째,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싶은 교과서가 필요하다. 즉, 학습에 관한 내적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교과서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모형에서는 교과서에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 구현 방향을 크게 두 가지 축을 통해 구체화하였다. 첫 번째 축은 교과서 내용 구성 요소 및 단계별 ‘학습 전략’이며, 두 번째 축은 교과서에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학습 단계’이다.
  먼저,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모형에서 학습 전략은 동기 부여 및 유지 전략, 메타인지 전략, 내용 구성 전략으로 구성하였다. 동기 부여 및 유지 전략은 학습자에게 더욱 친절하고 재미있는 교과서 형태를 구현하는 것이며, 메타인지 전략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목표를 인식하여 스스로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며 성찰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내용 구성 전략은 정보의 습득, 저장, 활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이나 단계로서 시연, 조직화, 정교화로 구분하였는데, 자원 관리 전략을 포함하여 학생들에게 좀 더 효율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모형에서의 학습 단계는 자기 관찰 및 점검 단계, 목표 설정 및 수립 단계, 전략 수행 및 모니터링 단계, 전략적 결과물 모니터링 단계로 구성하였다. 학습자가 현재 학습 상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학습 전략을 수립하는 도입 단계가 중시되었으며,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에 대해 수시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자기 관찰 및 점검 단계는 학습자 자신의 이전 학습 경험을 진단해 보는 단계이고, 목표 설정 및 수립 단계는 학습자가 자신의 목표를 수립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전략 수행 및 모니터링 단계는 학습자가 스스로 수립한 학습 전략을 진행하고 그 효과성을 수행 중 모니터링 하는 단계이며, 전략적 결과물 모니터링 단계는 자신의 수행을 되돌아보면서 학습 결과물을 모니터링하는 단계이다.
  본 모형에서의 학습 전략은 반드시 특정 학습 단계에서만 활용되는 것은 아니며, 각 단계별로 효율적인 학습 전략이 순환적으로 맞물려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교과서에서 구체적으로 모형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학습 전략과 학습 단계가 조합되는 12개의 셀 안에 세부 전략 35개를 제시하였다. 이후 이를 분석 틀로 개발한 다음, 모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2007 개정 교육과정기와 2009 개정 교육과정기의 국어, 사회, 역사, 도덕, 수학, 과학, 영어 교과서를 대상으로 모형에 적합한 교과서 사례를 찾아보았다. 조사 결과, 자기 주도적 학습 원리가 잘 드러나 있는 사례 13개를 검토를 거쳐 선정,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과서 모형에 기반을 두고 개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전략이 잘 구현된 사례 4가지를 함께 제시하였다.
 
  본 모형의 활용 방법으로는 먼저 학습 내용의 변화를 각 교과에서 개발된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내용 구성 체계로 상정하고, 이와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모형 적용 시 교과의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모형에서 제시한 동기 부여 및 유지 전략과 메타인지 활성화 전략은 교과서의 학습 내용 가운데 핵심 내용에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향후 교과서 개발 시 단원 전개 방식과 구성 요소에 따른 내용 구성 전략, 동기 부여 및 유지 전략, 메타인지 활성화 전략의 단계별 활용 방안과 유의점을 제시하였다. 세 번째로 본 모형에 기반을 두고 개발된 교과서를 수업에서 활용할 경우, 자기 주도적 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해 취해야 할 교사와 학생의 역할과 태도, 그리고 수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 요인인 학부모의 인식, 관리자의 태도, 학교의 물리적 환경, 학교 조직과 문화 등이 고려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만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구현될 수 없기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가 개발되기 위해 실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제도적 보완 사항, 그리고 향후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와 관련된 후속 연구 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서책 교과서는 그 특성상 자기 주도적 학습을 완전하게 구현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학습 관리 등이 가능한 DT 교과서가 연계되어 개발될 때 언제, 어디서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교과서 중심의 완결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정과제인 참고서가 필요 없는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가 구축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근거하지만 세부적인 개발은 교과서 편찬 방향 및 편찬상의 유의점에 따라 이루어지며, 심의·검정·인정기준 역시 교과서 개발에 중요한 기준이므로, 여기에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모형의 원리가 포함되어야 실제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셋째,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에 대한 모형 연구의 지속적인 수행과,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의 활용 방안 및 평가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