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치아 교정 시에 먹을 수 있는 음식?

스눞히 2017. 3. 7. 22:28
반응형

Q. 치아 교정 시작했는데 잘 씹지 못하다 보니 음식을 먹기가 힘이 듭니다. 

치아 교정중 섭취하기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치아 구강치료를 받으실 때에는 씹는 것이 불편하여 식사를 잘 못하는 것이 어려움 중 하나이지요.


음식의 종류가 제한되고 씹는 것이 원활하지 못하면 실제로 칼로리 섭취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 식사를 하루 3회가 아닌 6회로 나누어 적은 양을 자주 드실 것을 권합니다.


가능한 하루 3회 밥으로 식사를 하면 좋지만, 반찬의 원활한 섭취가 어려우므로, 하루 4~5회 다양한 영양죽(소고기죽, 닭죽, 버섯야채죽, 전복죽 등)을 드셔서 칼로리를 적절히 보충하세요. 


죽은 밥에 비해 물의 함량이 많아 죽의 칼로리는 밥 칼로리의 절반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씹기 쉬운 죽을 1공기씩 4~5회 드셔서 밥의 칼로리를 보충, 반찬으로 섭취하기 힘든 단백질 등의 식품을 잘게 다져서 죽에 포함시켜 드십시오. 


물 대신 이온음료를 수시로 드시면서 부족한 수분과 약간의 열량을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과일은 즙만 드시지 마시고 통으로 갈아서 섬유소를 함께 드셔야 변비가 생기지 않습니다.


채소는 교정기에 잘 걸릴 수 있으므로 당분간 조금 적게 드시거나 과일과 함께 갈아서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우유나 두유도 조금씩 수시로 드시거나 선식이나 미숫가루를 섞어서 드시는 것도 간식으로 좋습니다.


물로만 된 음식을 먹다 보면, 나중에 고형으로 된 음식의 소화가 조금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연두부, 부드러운 계란요리 꼭 챙겨서 죽이나 밥과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2017/03/06 - [스포츠] - 삼겹살데이 건강하게 먹는 법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