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푸시업, 팔굽혀펴기 효과 높이는 방법?

스눞히 2017. 4. 19. 21:10
반응형

Q. 팔굽혀펴기(푸시업)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팔굽혀펴기를 하면 어떤 운동 효과, 효과를 더욱 높이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팔굽혀펴기 대흉근, 상완삼두근, 전면 삼각근, 복근, 척추기립근 등 다양한 근육 발달 됩니다. 

장비 없이 매우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자세를 약간씩 변형하면서 매우 다양한 운동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운동은 개수보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자세를 제대로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개수를 늘리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개수를 줄이더라도 발달시키고자 하는 부위에 제대로 자극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고 나서 근육에 약간의 피로감이 느껴지는 것이 적당한 운동강도가 되겠지만, 만약 근육의 통증이 심하다면 휴식을 취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사실 운동을 하는 것은 근육을 자극하여 미세하게 손상을 내는 행위입니다. 

운동을 하고 나면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는, 운동 후 근육이 미세하게 손상이 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고 휴식을 취해줘야만 근육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면서 근육의 양이 늘고 근력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매일 운동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근육이 회복되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력 운동은 이틀에 한번 하라고 추천되는 이유도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매일 운동한다면 운동강도를 낮춰 근육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진행, 다른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 종류를 추가하여 번갈아 할 것을 추천합니다. 

하체운동인 스쿼트와 푸시업을 하루하루 번갈아 가면서 하시면 좋습니다.


푸시업을 할 때 자세를 계속 변경하시어 다양한 근육을 자극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017/04/19 - [스포츠] - 알레르기 결막염 완치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