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임신 영양제, 오메가3 필요?

스눞히 2017. 3. 29. 18:19
반응형

Q. 임신 초기 임산부입니다. 엽산을 복용하고 있는데요. 오메가 3를 먹어야 할 지 임산부 영양제 어떻게 먹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임신 입덧이 심하여 영양섭취가 불량하거나 심한 식욕저하로 체중 감소가 심하지 않은 일반적인 산모의 경우에는 골고루 균형잡힌 식단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임신 제 1분기에는 태아의 발생이 진행되는 중요시기여서 이 시기 산모의 저장량이 부족하기 쉬운 엽산 단독제만을 추가로 복용 권유하게 됩니다. 


습기를 머금은 알약이 붙어서 변색이 있다면 새로운 포장단위의 엽산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임산부와 태아에게 매우 중요한 필수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중매체를 통해 알려진것처럼 참치, 정제어유 등 생선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매일같이 참치를 먹을 수는 없는 일이어서 몸에 좋다는 이유로 임신부 뿐만 아니라 비임신부들도 영양제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오메가-3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물고기 기름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지방산이지만 자체적으로 생산하지는 못해서 음식을 통한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불포화지방산에는 오메가 -3만 있는건 아니고 두뇌기능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DHA 등도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채식위주 식단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동물성 오메가-3 대신 들기름을 먹으면 부족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므로 참고바랍니다.


임산부는 오메가-3를 하루 200~300밀리그램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며 2003년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WHO)에서 권고한 오메가-3 섭취량은 1주일에 생선 2조각, 즉 400-1.000mg 입니다.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다량 섭취한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므로 참고하여 복용하는 것도 임신중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17/03/20 - [스포츠] - 대상포진, 생활 속 예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