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IT

유튜브 레드 알아보기

스눞히 2016. 12. 10. 00:09
반응형

<유튜브 레드 알아보기>


2015년 10월 21일, 유튜브 레드 서비스가 발표되었다. 


미국 기준으로 서비스 시작일은 2015년 10월 28일이다.


유튜브 레드를 구독하면 모든 광고를 제거하며, 모바일에서 백그라운드 재생과 오프라인 재생이 가능하다. 


또한 플레이리스트도 작성이 가능하며, 구글뮤직처럼 취향에 맞춘 자동 리스트 작성도 가능하다. 


가격은 월 9.99 달러로(iOS는 12.99 달러) 구글 뮤직을 덤으로 구독해준다.


공식적으로 백그라운드 재생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니, 유튜브에 있는 모든 컨텐츠를 음악 앱처럼 들을 수 있다.


3달간 99 센트로 도입 프로모션이 다음해 6월 1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현재 유튜브 레드는 뉴질랜드,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멕시코, 대한민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2016년 12월 6일엔 한국에서 유튜브 레드가 서비스를 개시했다. 


가격은 부가가치세 별도로 7,900원, 포함시 8,690원으로 미국의 $9.99보다 살짝 가격이 하향되었다. 


애플 뮤직 서비스 오픈 당시 가격과 비슷하게 한국 시장의 특성을 살렸다고 느껴진다. 


다만 결제는 한국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카드와 휴대전화로는 불가능하며, iTunes에서 결재할 수 있는 카드라면 결제가 가능하다. 


결제 가능 카드로는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JCB, American Express 카드가 있다.


유튜브 레드가 출시된 국가에서는 현재 유튜브에서 상당수의 J-POP이 차단되어 있다. 


한국에서도 이전까지는 애니플렉스/소니 뮤직과 관련된 작품만 지역 락이 걸려 있었는데, 유튜브 레드 출시를 전후로 빅터(플라잉독), 포니캐니언, 컬럼비아 등 타사 판권의 음악들까지 재생이 차단되기 시작했다. 


일본에서의 저작권이 워낙 철저하기 때문에 일본음악저작권협회에서 막은 듯하다. 


문제는 음반회사의 존재가 필수인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의 특성상 여러 애니메이션의 PV, 프로모 영상에도 제한 사항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대한민국에서는 유튜브 레드 서비스 오픈을 기념하여 1달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유튜브 뮤직 이란?>


기본적으로 유튜브 레드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어플이며, 유튜브 레드를 구독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하다.


이럴 경우 화면을 끄면 재생이 멈추고, 광고가 붙은 동영상 채널은 광고가 나온다.


오프라인 믹스테잎이라는 기능을 지원하여 인터넷이 안되더라도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원하는 양만큼 공간을 할당하고, 그 공간에 맞게 이용자가 최근에 들었던 곡+인기곡을 자동으로 저장가능하다. 


자신이 원하지도 않는 인기곡이 자동으로 저장되는 점, 그리고 원하는 곡을 믹스테잎에 따로 추가할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2016/12/08 - [시사/국제] - 아메리칸드림의 배경과 현실


반응형